KOLSA
  • 협회소식
  • 최신동향/뉴스
  • 월간뉴스레터
  • 연구위원자료
  • 정책자료
  • 법률자료
  • 해외자료
  • 보도자료
  • 통신판매업신고방법
  • 협회발간자료
  • 통신판매중개자/자율준수규약
제 목  (통계청)2022년 9월 온라인쇼핑동향 및 3/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
작성자  kolsa 작성일  2022-11-02 09:24:40
이메일   조회수  0
첨부파일 1   첨부파일 2  
첨부파일 3  

□ 온라인쇼핑 동향

○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7조 4,553억 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1.8% 증가,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 거래액은 12조 8,577억 원으로 12.4% 증가

-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.7% 감소,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.0% 감소

-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3.7% 차지

○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(118.2%), 음·식료품(11.2%), 의복(15.0%) 등에서 증가

- 전월대비 음식서비스(-12.5%), 음·식료품(-8.2%) 등에서 감소

○ 취급상품범위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 7.4% 증가, 전문몰 20.4% 증가

- 전월대비 종합몰은 0.9% 감소, 전문몰은 3.1% 감소

○ 운영형태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 9.7% 증가, 온·오프라인병행몰 18.7% 증가

-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3.1% 감소, 온·오프라인병행몰은 2.7% 증가

□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

○ 2022년 3/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3,999억 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61.4% 감소

- 국가(대륙)별로는 중국 2,687억 원, 일본 542억 원, 미국 407억 원 순

- 상품군별로는 화장품 2,369억 원,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562억 원, 음반·비디오·악기 503억 원 순

-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중 면세점 거래액은 2,117억 원으로 52.9%를 차지

○ 2022년 3/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1조 3,065억 원이며 전년동분기대비 19.0% 증가

- 국가(대륙)별로는 미국 4,752억 원, 중국 3,969억 원, 유럽연합 2,625억 원 순

- 상품군별로는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5,135억 원, 음·식료품 3,573억 원, 생활용품 및 자동차용품 765억 원 순

※ 자세한 내용은 통계청 홈페이지(http://kostat.go.kr) 보도자료에 첨부된 파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